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생활정보

이것만 알면 혼자서도 콘크리트벽에 못박기 할 수 있다

반응형

콘크리트벽에 못을 박으려다가 포기하신 적 있으신가요? 너무 단단해서 못이 들어가지도 않고 애꿎은 벽지만 자꾸 찢어지는 그런 경험 다들 해보셨을 겁니다. 어떤 물건을 벽에 부착하느냐에 따라서 못을 사용해야 할 때도 있고 접착식 걸이를 설치를 해도 괜찮을 때가 있습니다. 고층일 수록 더 단단한 벽으로 되어 있다 보니 무작정 콘크리트벽에 못을 박으려고 하면 답이 안 나옵니다. 오늘은 다양한 방법으로 벽에 못 박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콘크리트벽에 못박기콘크리트벽에 못박기


콘크리트벽에 물건 거는 방법 노하우 - 무게에 따라 선택

최대 3.6kg 까지는 꼭 못을 박아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벼운 물건을 위해서는 접착식 후크를, 3kg 이상 11kg 이하의 물건을 걸 때는 벽걸이 행거를 사용하고 그 이상은 석재용 앙카를 선택해야 합니다. 접착식 후크의 경우 벽에 구멍이 생길 걱정을 안 해도 됩니다. 후크의 뒷면에 접작제가 붙어 있어서 못 없이 다양한 물건을 벽에 걸 수 있습니다. 




접착식 후크

접착시 후크 본드식 후크접착시 후크 본드식 후크


접착식 후크라고도 하고 본드식 후크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인터넷 쇼핑몰에서도 접착식 후크, 본드식 후크라고 검색하면 다양한 물건이 나옵니다. 집 근처 다이소에 가도 다양한 크기, 모양의 제품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접착식 후크에서 제일 중요한 부분은 바로 지탱할 수 있는 무게 입니다. 물건의 뒷면을 보면 정확히 적혀 있습니다. 가장 큰 후크는 4kg 가까이를 지탱할 수 있고, 가장 작은 것은 500g 정도만 지탱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작은 크기로 조금 더 큰 무게를 지탱하고 싶을 때에는 두개를 설치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접착식 후크를 잘 붙이기 위해서는 먼저 벽면을 깨끗이 닦아야 합니다. 깨끗한 헝겁을 사용해도 좋고 키친타울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잘 닦은 벽을 잘 건조시킨 후 테이프 형태라면 테이프를 제거한 후 붙이고 녹이는 형태라면 녹여서 사용하면 됩니다. 후크를 붙인 후에는 30초 정도 눌러준 후에 고정이 될 때 까지 1시간 정도 기다린 후 물건을 걸어야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아직 고정이 되기 전이라 바로 물건이 추락하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습니다.





테이프 접착식 후크 부착 Tip!!
테이프 형태인 경우에는 테이프 보호필름을 제거하고 바로 붙이는 것 보다는 라이터를 이용해서 살짝 녹인 후 사용하면 더 강도가 높아집니다.





벽걸이 행거

벽걸이 행거벽걸이 행거




최대 10kg의 물건을 걸기 위해서는 벽걸이 행거를 사용합니다. 벽걸이 행거는 콘크리트벽이나 벽돌에 사용할 수 있게 특수제작 되어 있습니다. 벽걸이 행거는 망치를 사용해서 행거 구멍에 못을 박는 형태입니다. 망치질을 처음 할 때는 살살해서 못이 옆으로 도망가지 않게 해야합니다. 벽걸이 행거의 장점은 앙카형태보다는 구멍이 작게 생긴다는 건데 저는 설치면에서는 차라리 석재용 앙카가 더 쉽다고 생각합니다.

콘크리트 앙카 설치

칼블럭칼블럭




콘크리트 앙카설치는 드릴을 사용해야 손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칼블럭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체결성 입니다. 일반적으로 콘크리트에 못을 박으면 못의 표면이 매끄럽다 보니 아무리 잘 박아도 결국에는 못이 빠집니다. 이때 못을 박을 구멍에 칼블럭을 사용하면 못을 사용해도 좋고 나사를 사용해도 좋고 좀 더 체결성이 높아집니다. 물론 하중도 늘어납니다. 못을 박을 위치를 잘 선정한 후 연필을 사용해 표시를 해둡니다. 그 후에 드릴을 이용해서 구멍을 뚫으면 됩니다. 이 때 비트는 꼭 콘크리트용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처음 부터 큰 비트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한단계 작은 비트를 사용하는 것이 초보자에게는 더 쉽습니다. 드릴을 사용할 때 포스트 잇을 붙여두면 방바닥에 가루가 떨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도 있습니다. 드릴을 사용할 대에는 벽을 단단히 누르면서 저속으로 해야 원하는 곳에 제대로 구멍을 뚫을 수가 있습니다.

드릴 포스트잇드릴 포스트잇


콘크리트 비트 구별


맨 위에 사진이 콘크리트용 비트입니다. 끝이 다른 것에 비해 둥글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운데 사진은 철재 등에 사용하는 비트입니다. 맨 아래 비트는 목재용 비트입니다. 끝이 뾰족한 걸 보면 구별하기가 쉽습니다.


드릴 비트 구별드릴 비트 구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