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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자동차

[더뉴그랜저 옵션 뜯어보기 1탄] 9 에어백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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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에어백 시스템을 시작으로 더뉴그랜저 옵션 뜯어보기 연재를 시작합니다. 자동차 카탈로그를 확인하면 9에어백시스템을 비롯하여 7에어백시스템 등에 대한 문구를 보게 됩니다.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더뉴그랜저 옵션 뜯어보기 1탄] 9 에어백 시스템 [더뉴그랜저 옵션 뜯어보기 1탄] 9 에어백 시스템



살펴보기전에 더뉴그랜저에 관한 연재글들을 참고하세요.


2019/11/28 - [라이프/자동차] - 더뉴그랜저 LPI 3.0 람다2 이건 알고 운전하자.

2019/11/22 - [라이프/자동차] - 더뉴그랜저 LPI 엔진 3.0 람다2

2019/11/20 - [라이프/자동차] - LPI LSTR 시스템




더뉴그랜저 9에어백 시스템

1. 운전석 에어백(DAB) / 앞좌석 어드밴스드 에어백


더뉴그랜저 9에어백 시스템 운전석 에어백(DAB) / 앞좌석 어드밴스드 에어백더뉴그랜저 9에어백 시스템 운전석 에어백(DAB) / 앞좌석 어드밴스드 에어백

운전석 에어백( DAB : Driver Airbag)은 앞 충돌 발생시 에어백을 전개하여 운전자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운전석 에어백은 스티어링 휠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클록스프링이라는 부품을 경유하여 에어백 시스템 컨트롤 모듈 ( SRSCM )에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운전석 에어백의 경우 클락션 위치에 강한 충격을 줘도 오작동을 일으킬 수 있기에 조심해야 합니다.





★ 클록 스프링 (Clock Spring) ★
자동차 전면 및 측면에 설치되어 있는 센서로부터 발생된 작동신호를 내부 케이블을 통해 에어백 모듈의 인플레이터 (가스발생장치)에 전달하는 장치이다. 또한 스티어링 휠 리모트 컨트롤 스위치 및 혼의 작동 신호를 내부 케이블을 통해 해당 시스템으로 전달합니다. 클록 스프링은 수리 및 재사용 자체가 금지 되어 있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2. 동승석 에어백(PAB) / 앞좌석 어드밴스드 에어백더뉴그랜저 9에어백 시스템 동승석 에어백(PAB) / 앞좌석 어드밴스드 에어백더뉴그랜저 9에어백 시스템 동승석 에어백(PAB) / 앞좌석 어드밴스드 에어백

동승석 에어백 (PAB : Passenger Airbag)은 크래쉬 패드에 내장되어 있으며, 충돌시 동승석 승객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어드밴스드 에어백은 동승석 시트에 승객 구분 센서가 장착되어 있으며 승객 구분 센서는 동승석 승객을 1세 어린이보호장치와 성인으로 구분하여 에어백 컨트롤 모듈(SRSCM)에 동승석 승객정보를 보냅니다.
에어백 컨트롤 모듈(SRSCM)은 승객정보와 출동신호를 이용하여 동승석 에어백 전개 여부를 결정합니다.
동승석 에어백에서 꼭 조심해야 될 것이 있습니다.
습관적으로 보조석에 앉을 때 동승석 에어백 위치에 가방을 놓거나 핸드폰 등을 올려 놓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고가 날 경우 에어백이 터지면서 사람의 안면부를 다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대시보드에는 어떠한 물건도 올려놓지 말아야 합니다.






3. 측면 에어백(SAB) / 앞, 뒷좌석 사이드 에어백


더뉴그랜저 9에어백 시스템 측면 에어백(SAB) / 앞, 뒷좌석 사이드 에어백더뉴그랜저 9에어백 시스템 측면 에어백(SAB) / 앞, 뒷좌석 사이드 에어백

측면 에어백 (SAB : Side Airbag)은 운전석 등받이 좌측과 동승석 등받이 우측 그리고 뒷좌석 등받이 좌우측에 각각 1개씩 내장되어 있으며, 측면 충돌 발생 시 탑승자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측면 충돌 발생 시 좌우측 센터 필라 하단부 중앙부와 리어 필라 부근에 1개씩 장착되어 있는 측면 충돌 감지 센서(G-SIS)가 충돌을 감지하며, 이 센서의 신호를 이용하여 에어백 시스템 컨트롤 모듈 (SRSCM)이 측면 에어백의 전개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4. 커튼 에어백(CAB) / 전복대응커튼 에어백

더뉴그랜저 9에어백시스템 커튼 에어백(CAB) / 전복대응커튼 에어백더뉴그랜저 9에어백시스템 커튼 에어백(CAB) / 전복대응커튼 에어백

커튼 에어백 (CAB : Curtain Airbag) 또는 전복대응커튼이라고 불리는 에어백은 루프 트림 좌우측 부분에 1개씩 내장되어 있으며, 측면 충돌 및 전복사고 발생 시 탑승자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에어백들과 달리 고급차에 장착되고 있는 에어백으로 첨단기술이 집약되어 있다고 보여집니다. 
측면 충돌 발생 시 좌우측 B 필라 하단부와 C 필라 부근에 1개씩 장착되어 있는 측면 충돌 감지 센서(G-SIS)가 충돌을 감지하며, 이 센서의 신호를 이용하여 에어백 시스템 컨트롤 모듈 (SRSCM)이 커튼 에어백의 전개 여부를 결정합니다.

5. 무릎 에어백(KAB) / 운전석 무릎 에어백


더뉴그랜저 9에어백 시스템 무릎 에어백(KAB) / 운전석 무릎 에어백더뉴그랜저 9에어백 시스템 무릎 에어백(KAB) / 운전석 무릎 에어백
더뉴그랜저의 무릎 에어백 (KAB : Knee Airbag)은 운전석쪽 크래쉬 패드 로워 패널 하단에 장착되어 있으며, 정면 충돌 시 운전자를 보호합니다. SRSCM 은 무릎 에어백을 언제 전개할 지를 결정합니다.
사고가 날 경우 몸이 시트 아래로 빠지면서 무릎을 다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전석 무릎 에어백은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동승석에서는 꼭 조심해야 합니다.

동승석에 탑승하고 있는 경우 의자를 눞혀 놓고 있는 경우에 사고가 나면 몸이 아래로 미끄러지면서 무릎부위를 크게 다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허리를 세우고 안전벨트를 하고 있다면 크게 다치지 않을 사고에도 시트 포지션을 눞혀 놓고 있는 바람에 무릎 부위를 크게 다치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에 항상 자세를 조심하셔야 합니다.






그 외 안전장치

부가적인 안전장치들이 있습니다. 안전벨트가 감기면서 몸이 밖으로 쏠리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 장치들에 대해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안전 벨트 프리텐셔너(BPT : Seat Belt Pretensioner)

안전 벨트 프리텐셔너(BPT : Seat Belt Pretensioner)안전 벨트 프리텐셔너(BPT : Seat Belt Pretensioner)

안전 벨트 프리텐셔너(BPT : Seat Belt Pretensioner) 는 좌우측 센터 필라 하단부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앞 및 측면 충돌 또는 전복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안전 벨트 프리텐셔너는 안전 벨트를 감아서 운전석 및 동승석 승객의 몸이 앞으로 쏠려서 차량의 실내 부품들에 부딛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2. EFD(Emergency Fastening Device) 시스템


EFD(Emergency Fastening Device) 시스템은 정면 충돌 시 운전석 동승석 승객의 골반 쪽 벨트를 순간적으로 잡아당겨 하체를 보호하는 안전벨트의 효과를 한층 높여주는 장치입니다.


에어백 경고등 

에어백 경고등은 자동차 배터리가 부족할 때에도 켜질수는 있지만 에어백은 사람의 생명에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경고등이 켜졌을 경우에는 꼭 근처 수리센터로 방문하셔야 합니다.  

에어백 시스템이 정상인 경우

에어백 시스템이 정상일 결우에는 에어백 경고등이 6초간 점등되었다가 소등된다.


에어백 경고등에어백 경고등



에어백 시스템에 고장이 있는 경우

에어백 시스템에 이상이 있을 경우에는 6초간 점등되었다가 1초간 소등된 후 계속 점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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